Doogie's Blog
레미제라블 (Les Misérables, 1982) 의 Soundtrack 본문
빅토르 위고의 레미제라블은 아마도 가장 많이 영화화된 소설일 것이다. 올해 12월에도 톰 후퍼 감독의 또 다른 레미제라블이 개봉을 기다리고 있다. 이 포스트는 그 중에서도 1982년에 개봉한 로베르 오솅(Robert Hossein) 감독, 리노 벤츄라(Lino Ventura) 주연의 레미제라블이다. 그 많고 많은 영화 버전 중에서도 왜 하필이면 1982년작이냐? 그것은 이 영화의 사운드트랙 때문이다.
1987년에 라디오 방송의 영화음악 프로그램인 "FM영화음악"을 통해 영화음악을 많이도 들었는데, 당시 들었던 많은 영화음악 중 아직도 기억에 남는 것 가운데 하나가 이 1982년 레미제라블의 음악이다. 이 음악은 1987년 연말 영화음악 베스트100의 청취자 투표에서 96위에 오르기도 하였다 (http://snowfrolic.tistory.com/175).
이 영화의 사운드트랙 중에서 유튜브에서 찾은 두 곡.
Requiem Des Barricades (바리케이드에서의 레퀴엠)
Nostalgie - Thème de Cosette et Valjean (코제트와 장발장의 테마)
위 두 곡 말고도 "Les Chanson de Cosette (코제트의 샹송)" 이 정말 좋은데, 인터넷에서는 찾을 수가 없다. 이 레미제라블 사운드트랙은 프랑스 음악가인 미셸 마네(Michel Magne)가 말년에 작곡한 작품인데 아마도 그의 일생의 역작이 아니었을까 싶다. (그는 1984년에 사망하였다).
아쉽게도 이 영화를 보지 못했는데 왠지 12월의 통 후퍼의 레미제라블을 보기 전에 이 영화를 봐야할 것 같은 의무감 같은게 생겨버렸다. 찾아보니 아마존에 블루레이로 출시가 되어 있는데 (여기), 이걸 과연 구입해가면서까지 봐야할 것인지...
1982년 레미제라블의 포스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