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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실 : 열한번째 수업 본문
열한번째 수업
2015년 11월 21일 오후 6시 ~ 9시 15분
우선 스케치. 수채화지에 전체 윤곽을 배치한 다음. 세부 묘사를 한다. 이때 눈과 귀사이의 간격, 눈과 코사이의 간격 등을 유의해야 하고 얼굴 앞선의 굴곡을 잘 확인해야 한다. 스케치후 사진을 찍었어야 하는데... 채색전 지우개로 살짝 민 후에 찍어서 선이 흐릿하다.
오늘 선생님의 주문은 색칠을 과감하게 해보라는 것이다. 평소에 꼼꼼하게 그리기도 하지만 너무 소극적으로 그리다보니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는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서이다. 사후에 어느정도의 수정이 가능하니 쓱쓱 칠해보라. 빨리 그리는 걸 연습하다보면 실력도 더 빨리 늘거라고 하신다. 선생님의 시범은 얼굴 채색만 20분 걸렸다. 나에게 50분을 주셨다. 색은 살색 포스터칼라에 흰색을 좀 섞고 얼굴 톤은 오렌지, 레드를 조금씩 섞어서 조절한다. 어두운 곳은 그린을 살짝 섞어서 만든다.
붓 두개를 양손에 들고 팍팍 그렸다. 납작붓으로는 채색을 하고 둥근 세필붓으로는 물로 뭉게주면서 왔다갔다 하니 속도가 났다. 귀의 그늘 색이 녹색이 많이 들어가 좀 튀었는데 선생님 의견으로는 그 색이 틀리지는 않았으나 가장 어두운 부분 (귓구멍 등) 부위만 칠했어야 하는데 많이 칠하다 보니 튀어 보이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사실 가장 어두운 부분은 귓볼 아래의 그늘진 곳으로 그 그늘을 진하게 해야 입체감이 난다. 얼굴 전체적으로는 나쁘진 않으나 앞쪽 밝은 부분의 톤이 너무 밝아서(즉, 색이 옅어서) 어색해 보이니 선생님께서 전체적으로 톤을 한층 더 입혀주셨다. 확실히 코 아래와 입술 밑, 그리고 눈 주변의 그늘을 확실하게 칠해줘야 그림이 살아난다.
머리는 정말 금방 그렸는데 얼굴과의 경계선을 제외하고는 블랙으로 크게 크게 쓱쓱 칠한다. 하일라이트를 주고 싶은 부분은 남기고. 그 부분은 원하는 색을 블랙과 섞어서 만든다. 지난번에는 블루를 섞었는데 이번에는 브라운을 썼다. 남겨진 부분을 이 색으로 메꾼다. 그리고 물감이 마르고 나면 블랙을 진하게 해서 머릿결 터치를 덧씌워 칠한다. 얼굴 경계부위의 잔털을 세필붓으로 처리를 하고 머리카락 전체적으로 붓질 자국을 정리하고 마무리.
열심히 그렸는데, 닮은 것 같지만 실제보다 더 나이들어 보인다. 역시 코의 길이가 길어지면서 그렇게 된 것 같다. 뒷통수도 좀 더 들어가게 그렸어야 하는데.... 역시 쉽지 않다. 그래도 오늘은 한번의 수업 시간내에 수채화 하나를 완성했다.
희준이가 안경벗은 유재석이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