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ogie's Blog

스틸 앨리스 (Still Alice, 2015) 본문

Movies/2015

스틸 앨리스 (Still Alice, 2015)

snowfrolic 2015. 5. 1. 01:17

대단한 필모그래프를 가졌지만 줄리안 무어는 2015년 87회에 와서야 미국 아카데미 영화상 여우주연상을 받게 된다. 그녀에게 오스카를 안겨준 영화 '스틸 앨리스'이다. 



제목으로 추측만 했을 뿐 이 영화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봤다. 앨리스 하울랜드는 유명한 언어학자이고 콜럼비아 대학의 교수이며 의대 교수인 남편과 똑똑한 세자녀와 함께 행복한 삶을 살고 있었다. 쉰살의 그녀에게 어느날 갑자기 인지 장애가 발생하고 조발성 알츠하이머라는 진단을 받는다. 더구나 해당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면 자식에게도 유전될 수 있다고 한다. 이 영화는 이 상황을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


별 특별한 이야기는 없다. 총기넘치고 빛나는 눈을 가졌던 앨리스. 병세가 심해짐에 따라 좌절감을 느끼고 상황을 받아들이고 그러다 어느덧 내가 아닌 내가 되어 있는 그녀의 모습을 조용하게 보여준다, 화면은 따뜻하고 투명하다. 아름다운 OST가 뒤를 받쳐준다. 모든 것이 앨리스에게 집중되는 이 전개에서 줄리안 무어의 연기는 빛을 발한다. 


사실 앨리스의 병을 둘러싸고 여러 갈등이 있었을 것이 암시되는 장치는 여러가지가 있다. 장녀 안나(케이트 보스워스)와 막내 리디아(크리스틴 스튜어트)의 갈등. 앨리스의 병이 유전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된 자식들의 동요. 상태가 괜찮았을 때 미리 찍어놓은 자신의 동영상을 본 앨리스의 자살 시도. 마지막을 같이 보내기 위해 안식년을 요구하는 앨리스와 더 좋은 조건의 직장으로 옮기고 싶은 일 중독 남편(알렉 볼드윈). 하지만 영화는 살짝 건드리고 넘어갈 뿐 갈등을 심화시키고 극적인 화해로 이어지는 전개를 보여주지 않는다. 원작 소설은 어떤지 모르겠다만... 아마도 루게릭 병 진단을 받은 상태에서 이 영화를 시작한 리처드 글랫저 감독이었기에 주변인들의 갈등보다는 환자 본인의 고통과 노력을 보여주고 싶었을 것이다.그래서 줄리안 무어의 연기력을 염두에 두고 여주인공의 변화에 춧점을 맞추는 방식으로 각색을 한 것이 아닌가 싶다. 


그러서인가. 줄리안 무어를 제외한 나머지 조연들의 연기가 조금 아쉽다. 알렉 볼드윈은 일과 아내 사이에서 고민하는 모습, 사랑하는 아내가 변해가는 모습을 보면서 느끼는 아픔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했다. 극중에서 세자녀 중 앨리스와 가장 교감을 많이 하는 막내 리디아 역의 크리스틴 스튜어트는 미모에 비해 늘 연기력이 아쉽다. 


다시 줄리안 무어. 그래서 이 영화는 여주인공의 연기력에 의존할 수 밖에 없고 여배우의 연기가 폭발력있게 보여질 수 밖에 없다. 줄리안 무어는 기대에 걸맞는 연기를 펼쳤다. 앞서 말한 87회 미국 아카데미 여우주연상 뿐만 아니라 68회 영국 아카데미, 골든글러브 모션픽쳐-드라마 부문, 영화배우조합 시상식, 호주영화협회 시상식, 방송 영화 비평가 협회 시상식 등에서 여우주연상을 휩쓸었다.작년 '블루 재스민'의 케이트 블란쳇과 비슷한 상황. 아, 블루 재스민에도 알렉 볼드윈이 단역으로 출연했었지...


엄마가 앨리스에게 해주었다는 나비 이야기가 나온다. 나비는 한 달밖에 살지 못한다는 사실에 슬퍼하자 엄마는 '그래도 아름답게 사니까 그걸로 충분해'라고 말해준다. 짧지만 아름답게 사는 나비. 동영상을 저장해 놓은 폴더의 이름도 'Butterfly'. "저는 고통받고 있는게 아닙니다. 저는 몸부림치고 있어요"라고 연설에서 말한다. 왜? 기억을 상실할 지언정 다른 사람에게는 여전히 앨리스로 남겨지기 위해서.


주인공 본인의 이야기와 주변인의 이야기에서 갈팡질팡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 아쉽다.



러닝타임 101분. 화면비 1.85:1. 돌비 디지털 사운드.


2015년 4월 30일 CGV동수원 7관 16:35분편 E2



스틸 앨리스 (2015)

Still Alice 
8.9
감독
리처드 글랫저, 워시 웨스트모어랜드
출연
줄리안 무어, 알렉 볼드윈, 크리스틴 스튜어트, 케이트 보스워스, 에린 다크
정보
드라마 | 미국 | 101 분 | 2015-04-29
글쓴이 평점  


Comments

Facebook Comments : Comment Moderation T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