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ogie's Blog

Nokia N9 개통 완료 본문

PC & Mobile

Nokia N9 개통 완료

snowfrolic 2011. 11. 23. 00:48

해외구입폰인데다 N9은 마이크로 유심을 사용하기 때문에, 좀 귀찮기는 하지만 원스탑 서비스를 해준다는 KT 센터에 방문을 해야하는 건가... 고민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내근직 회사원이 이런일로 외출을 길게 할 수도 없고... KT 센터가 가까운 것도 아니고... 그러다 인터넷에서 해외에서 스마트폰을 구입하여 개인인증과 개통을 셀프로 진행한 블로그를 보게 되었고 나 역시 셀프로 개통을 진행해보기로 한다.


1. 전파규격 개인인증
방송통신위원회 홈페이지의 "통합민원센터 -> 전자민원신청" 사이트(여기)에서 방송통신기자재 반입신고를 한다. 비회원으로 신고가 가능하다. 신고서 양식에 품명, 모델명, 제조자, 제조국가, 제품일련번호 등 적절히 기입을 하면 되는데, N9의 경우 본체 및 박스에 제품 serial number가 없으므로 신고서 양식의 제품일련번호란에는 IMEI 번호를 그냥 기입하면 된다. 그리고 제출을 하면 진행상태를 "나의 민원(여기)"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얼마의 시간 후 담당자가 접수하고 별 확인없이 바로 "처리완료"를 해준다. 완료되면 "전파민원 발급서비스"(여기)에서 반입신고서를 출력할 수 있는데 1회만 출력이 가능하고 이후로는 조회만 되므로 프린터 상태를 잘 확인해서 출력하도록 한다. 출력된 반입신고서는 스캔하여 이미지 파일로 저장해 둔다.

2. 개통 신청
이전에 KT를 사용하고 있었으므로 KT에서 기기변경을 해야 한다. Olleh 홈페이지의 Olleh샵 -> 핸드폰샵 -> 유심단독개통을 선택한다 (여기). 이 페이지에서 "해외 구매폰 개통" 자세히보기를 클릭하면 "개인인증폰 개통 서비스"가 나온다 (여기). 가장 아래의 "해외구입폰 개통신청서 작성하기"에서 "보상기변"을 선택한다. 그럼 Olleh 온라인 신청서 사이트가 나타나는데 "개인/일반"을 선택하고 시키는데로 진행하면 된다. 요금제는 "쇼킹스폰서 i-형"으로 나타나는데 상관없으니 그냥 진행한다. USIM구매는 당연히 "기존 유심 동일". 기존 USIM 번호는 USIM카드에 적힌 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그리고 위에서 스캔해 놓은 방송통신기자재 반입신고서 이미지 파일을 첨부한다. 편의를 위해 메모/공지사항 입력란에 다음과 같이 기입한다.

- IMEI (해당 번호 기입)
- SN 없음(본체 및 박스에 표시되지 않아 IMEI로 대체)
- USIM (해당 번호 기입)
- 전파인증서 (반입신고서) 첨부
- 요금제는 기존 요금제 유지

이렇게 작성 후 가입신청을 완료하고 기다린다. 두어시간 후 KT에서 전화가 오는데 개인 신분만 확인 후 바로 개통해준다. N9에 이전 폰에서 사용하던 USIM만 꽂으면 통화가 가능한 상태가 된 것이다. 또한 이전에 사용하던 5800도 USIM을 끼우면 같이 사용 가능하다 (USIM 크기가 다르기는 하지만...)

3. USIM 개조
말했다시피 N9은 아이폰4처럼 크기가 작은 마이크로 USIM을 사용해야 한다. 이전 폰은 5800은 일반유심이었으므로 그대로 장착되지가 않는다. 마이크로 USIM을 구하려면 일반 대리점에서는 안되고 KT센터를 방문해야 하는데 5,500원 받고 팔고 있는데다가 방문하러 가는 행위 자체가 귀찮은 일이다. 그래서 기존의 일반USIM을 잘라서 마이크로 USIM을 만들어 사용하기로 했다. 검색사이트에서 "마이크로 유심 만들기"라고 치면 많은 경험담들이 나온다. 가장 좋은 방법은 USIM 커터기를 사용하는 것이지만 한번 사용하려고 만원주고 살수는 없는 일이므로 아래 문서를 참고해서 하는 것이 낫다.


위 문서는 일반USIM을 어떻게 잘라야 하는지 도움을 주는 템플릿과 설명을 제공하고 있다. 내 경험을 조금 보태면..

1. 투명양면 테이프로 일반USIM을 칸에 맞추어 잘 붙인다. 
   칸보다 USIM이 좀 크므로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게 잘 배치한다.
2. 굳이 펜으로 선을 그릴 필요 없이 잘 드는 칼로 자를 대고서 잘라낼 선을 긋는다.
3. 칼로 그은 선을 따라 잘라낸다.
   가위를 사용하면 편리하겠지만 칼을 사용하는 것이 좀 더 깔끔하게 잘라낼 수 있다. 
   칼질할 때 한번에 자르려고 힘을 세게 주어서 하지말고 조금씩 힘을 주면서 여러번 칼질을 하면 깔끔하게 잘라진다.
4. 그래도 잘라진 단면이나 모서리가 조금 거칠하므로 줄로 살살 다듬어 준다.
   줄이 없으면 손톱 정리용 줄을 사용해도 된다.

칼질로 잘라내어 만든 마이크로 USIM.

N9의 USIM 어댑터에 딱 맞는다.

USIM을 장착하고 전원을 켜니 잠시후 뜨는 안테나 신호와 KT 글자. 개통되었다.






한글 입력기에 대한 정보를 추가:
Nokia Ovi Store에서 다운로드 : http://store.ovi.com/content/212268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접근이 안됨.)
네이버 노키아 카페 게시글 참조 : http://cafe.naver.com/nokiaa/331171
이 사이트도 참조 : http://shootspeak.com/2011/10/13/korean-input-support-for-nokia-n9-alpha-release/

Comments

Facebook Comments : Comment Moderation T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