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ogie's Blog

"반지의 제왕"이 영화화되기 까지 본문

Movies/2008

"반지의 제왕"이 영화화되기 까지

snowfrolic 2008. 7. 28. 02:03

출처 : J.W의 LOTR Fan Club


# 조지 루카스는 반지의 제왕이 스타워즈 시리즈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 그룹 비틀즈는 반지의 제왕 팬이었으며 영화로 만들고 싶어했다. 존 레논은 골룸, 조지 해리슨은 간달프, 폴 매카트니는 프로도, 그리고 링고 스타는 샘을 맡으려고 했다. 하지만 톨킨이 그 생각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프로젝트는 무산되었다. 불행하게도 존 레논과 조지 해리슨은 살아서 '반지 원정대'를 보지 못했다. 폴 매카트니는 오즈의 마법사와 함께 반지의 제왕을 가장 좋아하는 영화로 꼽았다. 그와 피터 잭슨은 2002 오스카에 나란히 노미네이트 되었는데 시상식에서 만나 영화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고...

# 레드 제플린은 종종 그들의 노래에 톨킨의 테마를 반영했으며 가사에도 넣었다. 'Ramble On'에서 로버트 플랜트는 'T'was in the darkest depths of Mordor, I met a girl so fair. But Gollum, and the evil one crept up and slipped away with her.' 라고 노래 부른다.

# 피터 잭슨과 그의 부인이자 작가인 프란 월시는 1995년 11월 '프라이트너'의
포스트 프로덕션 도중에 처음으로 반지의 제왕 영화화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했다고... 그들의 파트너인 미라맥스의 하비 와인스타인은 톨킨의 작품에 대해 모든 저작권을 갖고 있는 Saul Zaentz와 18개월만에 협상을 이끌어 냈다.

# 피터와 프란은 애초에 영화를 3부작으로 하고 싶어했지만 미라맥스는 그 전에 그렇게 큰 규모의 프로젝트를 해 본적이 없었고, 2부작으로 하자고 제안했다. 피터 부부는 결국 거기에 동의했고 가제는 'The Fellowship of the Ring-반지 원정대' 와 'The War of the Ring-반지전쟁'으로 결정되었다.

# 18개월 동안의 프리 프로덕션 이후에 제작비가 미라맥스가 제공할 수 있는 이상으로 커질 것이 분명해졌고 미라맥스는 영화를 하나로 줄이라는 해결책을 내놓았다.
피터 잭슨 曰 : '그들은 우리에게 두시간 짜리 한 편의 영화만을 만들라고 했어요. 그러면서 원래의 이야기에서 무슨 캐릭터들 들어내야 하는지, 또 무슨 사건들을 없애야 하는 지에 대한 '무시무시한' 리스트를 들이댔습니다. 모리아 동굴은 아예 있지도 않았어요. '

# 피터 잭슨은 그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았고 미라맥스는 최후통첩안을 내놓았다: 다른 스튜디오를 찾아보거나 아예 이 프로젝트에 대해 잊어버리거나 하라고.

# 다시 피터 曰 : '우리는 막다른 골목에 처했어요. 다른 스튜디오를 찾아보기 위해 한 달의 시간이 우리에게 주어졌습니다. 만약 그 기간안에 스튜디오를 찾지 못한다면 미라맥스는 이 두시간짜리 '반지의 제왕'을 제작할 다른 제작진들을 찾아본다고 했죠.'

# 18개월 동안의 고된 작업 후에 피터 잭슨에게는 반지의 제왕을 구하기 위해 단 4주의 시간만이 허락됐다. 거의 모든 스튜디오들이 피터의 제안을 거절했다.

# '뉴라인이 우리를 만나서 얘기하고 싶어한 유일한 스튜디오였습니다. 뉴라인의 마크 오데스키는 저의 오랜 친구였고 반지의 제왕 팬이었어요. 우린 뉴라인 본사에서 미팅을 가졌습니다. 우리는 반지의 제왕을 두 편으로 만든다는 생각을 내놓았는데 글쎄 뉴라인 측이 '책은 세 권인데 왜 영화는 두 편으로 만드려고 하느냐? 세 편으로 만드는 게 좋겠다. 라고 하는 겁니다. 우리는 마치 천국에 있는 기분이었어요. 믿을 수가 없었죠.'

# 반지의 제왕 삼부작은 시리즈를 한꺼번에 촬영한 사상 최초의 시리즈물이 되었다. 촬영은 뉴질랜드에서, 100개가 넘는 로케이션과 350개 이상의 세트에서 진행되었다.

# 건축 감독인 에드 멀홀랜드는 리븐델이 가장 짓기 어려운 세트였다고 말한다.

# 에도라스와 호비튼은 실물 크기로 완전히 지어서 배경 그림이나 미니어쳐를 전혀 필요로 하지 않았다. 두 장소에는 인공적인 조명 시설이 없었기 때문에 모든 씬들이 낮 시간에 촬영되었다. 비록 포스트 프로덕션 단계에서 밤처럼 보이게 만들었지만...

# 호비튼은 촬영하기 일년전에 이미 만들어졌다 ; 덕분에 식물들이 무성해졌고 마치 호비튼에서 호빗들이 수백년 동안 살아온 것처럼 꾸며졌다.

# 빌보의 생일 파티, 팡고른 숲, 사자의 길은 모두 실내 스튜디오에서 촬영됐다.

# 배리 오스본은 '지옥의 묵시록'과 '반지의 제왕' 제작에 모두 참여했다.
'내가 처음 지옥의 묵시록 세트를 돌아봤을 때 나는 그 곳의 스케일에 완전히 압도당했다. 그리고 다시는 내 생에 그같은 크기의 세트를 다시는 보지 못할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20년이 지나서 헬름 협곡과 미나스 티리스의 세트를 돌아봤을 때 나는 그 생각이 틀렸다는 걸 알 수 있었다.'

# 의상 담당인 Ngila Dickson은 엘프의 옷이 가장 제작하기 어려웠다고 털어놓았다. 그 이유는 현실적이면서도 동시에 비현실적인(?) 재질의 옷감을 찾기 어려웠기 때문이란다. 결국에는 적당한 것을 찾긴 했지만...

# Ngila는 두네다인이었다. 그는 '두네다인 레인져스'라는 축구팀에서 뛰었기 때문이다. 제작진들은 종종 비고가 그 축구팀의 포워드를 맡아야 되는게 아니냐고 농담을 해댔다.

# 지네,거미,웨타(뉴질랜드 거미의 일종),귀뚜라미,나비,나방 등을 담당하고 있는 전문 곤충 사육사들이 고용됐다.

# Sala Baker는 처음에 스턴트나 검 전문가로 제작에 참여했지만 결국에는 여러 오크나 곤도르 병사, 로히림등의 여러 역할을 맡았다.

# 톨킨은 의도적으로 레골라스의 외모에 대해 묘사하는 것을 피했다. 단지 반지 원정대의 한 구절에서 이렇게 밝히고 있다: 엘프의 머리카락은 사실 금발은 아니며 검은 빛깔을 띠고 있다.

# 1998년 피터 잭슨이 aintitcoolnews.com의 Q&A 세션에 참석했다. 해리 노울즈는 즉석에서 이렇게 말했다. '일라이져 우드는 종종 이 프로젝트에 대해 나와 대화를 나눴다. 그는 자기가 얼마나 책을 좋아하는지 말했다.' 피터는 그 말을 별로 염두에 두지 않았으며 프로도를 연기할 잘 안알려진 영국 배우를 찾고 있었다.
피터 曰 : '저는 무명의 배우와 같이 일하는 걸 좋아해요. 그건 위험한 일일 수도 있지만 동시에 흥분되는 일이기도 하죠. 세상 어딘가에는 완벽한 프로도가 있을 것이고 완벽한 샘도 있을거에요. 꼭 찾을 겁니다.'

# 일라이져 우드는 사실 처음에 해리 노울즈로부터 반지의 제왕에 대해 들었을 때부터 어떤 역할 이든 따내려고 결심했다. 친구인 감독 George Huang의 도움으로 그는 호빗 의상을 입고 세 장면 을 찍었다. 그것을 편집한 후에 LA에 있는 반지의 제왕 캐스팅 감독에게 보냈다.
일라이져 曰 : 그것은 제 인생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일이었어요. 무언가를 하려고 애쓰고 그것을 믿으며 내 힘으로 해낸다는 건 즐거운 일이죠.'

# 피터 잭슨은 프로도가 가장 그려내기 힘든 캐릭터라고 말한다. '매우 명확하게 정의된 샘과는 달리 프로도는 보다 수수께끼 같은 인물입니다. 어떤 면에서 보자면 프로도는 그를 연기하는 배우에 의해 정의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그런 이유로 저는 일라이져가 제 앞에 나타났을 때 너무나 기뻤습니다. 그는 완벽했습니다.

# AintioCoolNews.com에 일라이져 우드가 프로도 역을 맡기로 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톨킨 팬들로 부터 즉각적인 반발이 쏟아졌다.
엘리야 曰 : ' 많은 사람들로부터 비난이 쏟아졌습니다. 사람들은 '작품이 망쳐질 것이다.'라고 생각한 모양입니다.'

# 버나드 힐(세오덴) 역시 그가 직접 제작한 오디션 테잎을 보냈다.

# 숀 코너리가 처음에 간달프 역을 제의 받았으나 그는 거절했다.

# 인디아나 존스 3편에서 아름다운 금발의 박사, 엘사 슈나이더 역을 했던 앨리슨 두디가 에오윈역을 제의 받았지만 그녀가 막 출산을 한 상태였기 때문에 역을 맡을 수 없었다.

# 'Dr. Who'에 출연했던 실베스터 맥코이와 이안 홀름이 빌보 배긴스역의 최종 두명의 후보로 남았고 결국 그 역은 이안 홀름에게 돌아갔다.

# 처음 아라곤 역에 캐스팅 됐던 스튜어트 타운젠트는 촬영에 들어간지 하루만에 물러났다. (웨더톱 장면 촬영중이었다.) 그것은 스튜어트가 그 역을 맡기에는 너무 어려서뿐만이 아니라 아라곤의 캐릭터 특성상 중요한 부분중의 하나인 육체적인 연기들을 소화하기에는 좋은 배우가 아니었기 때문이었다.

# 스튜어트가 해고 된뒤에 캐스팅 팀은 비고 모르텐센에게 제안을 넣어보기로 했다(비고도 원래 캐스팅 고려 대상중의 하나였다.) 비고가 숲에서 캠핑중이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연락을 취할 수 없었다. 며칠후에 그와 접촉할 수 있었고 즉시 뉴질랜드로 날아왔다. 그는 아라곤에 역에 완전히 빠져들었다. 다른 사람들이 사용하는 가벼운 알루미늄 칼을 마다하고 그보다 5배나 무거운 강철로 된 칼을 사용했다. 또 웨타 디자이너에게 부탁해서 벨트 주머니에 가지고 다닐 수 있는 날카로운 돌을 만들기도 했다. 그는 너무 캐릭터에 빠져든 나머지 피터 잭슨이 30분동안이나 계속 본명 대신 아라곤이라고 불렀는데 전혀 그것을 깨닫지 못했다고 한다.

# 비고는 리브 타일러와 하는 모든 씬에서 의도적으로 엘프의 귀를 건드렸다고...
비고 曰 : '제가 그 귀를 망치지나 않을까 분장하는 분들이 걱정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요. 하지만 저는 충분히 조심했어요. 저는 단지 이게 아주 훌륭한 솜씨구나 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귀가 필수적이고 사람들이 진짜라고 믿을만큼 훌륭하게 만들어졌다고 생각했습니다. 진짜 같아서 안 만질 수가 없더군요. 모르죠.. 제가 귀 페티쉬 성향을 지니고 있는지..^^ '

# 김리의 의상과 소품은 게르만과 북유럽 풍이 나게 디자인 되었고 레골라스의 그것은 셀틱풍으로 보다 묘한 느낌이 나도록 만들어졌다.

# 촬영을 시작한 지 6개월 후에 존 라이스 데이비스(김리)는 김리-메이크업에 알레르기 증세를 보였다. 그는 다 나을때까지 한동안 촬영에 참여하지 못했다.

# 존은 사실 원정대중에서 가장 키가 크다. 그리고 가장 키가 큰 캐릭터의 목소리를 맡기도 했다 바로 트리비어드다.

# 주요 촬영이 끝난 뒤에 1편에서 간달프가 썼던 뾰쪽 모자는 LA의 의상 전시회에 몇 주간 임대되었다. 불행하게도 뉴질랜드로 되돌려 주기 전에 우편물 사이에서 모자는 실종되었고 그것은 2003년 Air New Zealand의 습득물 경매에서 발견되었다.

# 크리스토퍼 리 (사루만)은 톨킨을 영국의 한 펍에서 만난 적이 있다.

# 호빗들은 14~16세기 잉글랜드에 살았던 것처럼 보이게 디자인 되었다.

# 이안 홀름은 호빗튼 세트가 철거될 때까지 뉴질랜드에 도착하지 않았다. 피터는 필요한 씬을 이안 없이 찍었고 블루 스크린 작업을 통해서 빌보를 집어넣었다. 이안 홀름은 또한 케이트 블란쳇 (갈라드리엘)이 떠난 다음에야 도착했다. 그럼에도 빌보와 갈라드리엘은 scale double 을 통해 회색 항구에서 같은 스크린에 나타난다.

# 프로도는 네 명의 호빗 중에서 가장 나이가 많고 피핀은 가장 어리다. 실제로는 빌리 보이드 (피핀)가 가장 나이가 많고 일라이져는 가장 어리다.

# 빌리 보이드는 호빗 중에서 가장 먼저 캐스팅이 확정된 배우이고 가장 늦게 뉴질랜드를 떠나기도 했다.

# 션 애스틴은 샘 와이즈 역할을 위해 몸무게를 30파운드나 불렸다.

# 톨킨은 사회적인 계급이 존재하는 사회에서 자랐고 그것은 그의 책에 반영되었다. 샘이 메리, 피핀,프로도 보다 낮은 계급에 있기 때문에 그는 언제난 그들을 부를 때 '미스터'를 붙였다. 피터는 처음에 계급을 떠나서 샘이 그들을 부를 때 단지 이름만 부르기로 했다가 촬영이 시작 되기 얼마전에 만약 그렇게 하면 독자들이 만족하지 못할거라는 걸 깨닫고 책처럼 하기로 했다.

# 48000개의 소품이 쓰였는데 모두 스크래치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 할디르 역을 맡았던 크레이크 파커는 반지의 제왕 프로젝트에 매우 일찍부터 참여했다. 반지 원정대 확장판을 보면 크레이크 파커가 프로도 역할을 맡아 나레이션을 하는 것을 들을 수 있다. 서플 첫번째 디스크에서 'Visualizing the Story' 메뉴로 들어가 'Early Storyboards' 에서 'the Prologue'를 누르면 들을 수 있을 것이다.

# 로한은 10세기 경의 왕국 처럼 보이게 디자인 되었다.

# 로한의 기사들을 맡은 배우들을 실제로 보면 당신은 놀랄 것이다. 제작진은 처음에 6피트의 키에 긴 머리, 무성한 턱수염을 가진 남자들을 원했지만 뉴질랜드의 남섬에서 말을 타는 사람들은 대부분 여자였다. 결국 기사들중에 남자는 다섯명뿐이었다. 그리고 여자들의 평균 나이는 50살이나 됐다고...

# 여자들이 나즈굴 역할을 맡기도 했다.

# 아르웬이 브루이넨 여울에서 나즈굴을 상대할 때 쓴 칼은 엘론드가 프롤로그에서 썼던 칼과 똑같은 것이다.

# 소프트웨어 매시브에서 각각의 디지털 캐릭터들은 각각 다른 지능을 가지고 전투에서 독립적으로 행동하도록 만들어졌다. 하지만 처음에 시뮬레이션을 돌릴 때는 문제가 있었다. 전투가 시작되면 30~40 퍼센트의 캐릭터들이 도망쳐 버리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캐릭터들이 보다 용감해져서 싸우고 싶어하도록 만들었다.

# 헬름 협곡에서의 장기간 야간 촬영 동안 오크들은 스스로 즐길 거리를 찾아야 했다.
살라 베이커 曰 : 보통 한밤 중에 60명이 노래를 부르곤 했다. 노래를 부르면서 다음 촬영을 기다리곤 했다.

# 헬름 협곡에서 오르크들의 함성은 25000명이 들어찬 크리켓 구장에서 녹음되었다. 사운드 기술자 들은 왕의 귀환에 쓰일 소리를 녹음하기 위해 일년 후에 그 스타디움을 다시 방문했다.

# 보로미르의 아버지 데네소르를 연기한 배우는 John Noble 이다. 보로미르는 로스로리엔에서 'My father is a Noble man'이라고 한다.

# 리브 타일러의 아버지 스티븐 타일러(에어로 스미스의 멤버)는 반지 원정대를 처음 보다가 잠들었단다.

# 절대반지는 유명한 보석 디자이너인 Jens Hansen이 만들었다. (사실 여러개의 'The One Ring'이 만들어졌다.) 슬프게도 Hansen은 기초 촬영이 시작 되기 전에 세상을 떴다. 촬영이 끝난 후에 일라이져에게 메인 Ring이 주어졌다.

# 션 애스틴 (샘)과 사라 맥레오드(로지)는 왕의 귀환 마지막 장면에 각각의 자녀와 함께 출연한다.

# 백엔드에서 빌보의 부모로 나오는 남녀의 초상화는 사실 피터 부부의 초상화(턱수염을 없앤)이다.

# 운명의 산에 용암에 쓰인 소스는 패스트 푸트 애플 파이에 쓰이는 것과 같은 것이다.

# 2001년 하반기에 피터 잭슨과 뉴라인은 반지 원정대의 극장판을 세시간으로 하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만약 반지 원정대가 좋지 않은 반응을 얻으면 두 개의 탑과 왕의 귀환의 런닝 타임을 두시간으로 하기로 했다. 반지 원정대에 대한 반응이 좋았기 때문에 두 편의 후속작은 같은 길이 로 갈 수 있었다.

# 반지 원정대 확장판에 대한 아이디어는 2001년 편집 과정에서 나왔다.

# SF/판타지 장르의 영화가 지금까지 오스카 작품상을 탄 적은 한 번도 없다.
'The Wizard of Oz, It's A Wonderful Life, A Clockwork Orange, Star Wars, The Fellowship of the Ring' 를 포함해서.
Comments

Facebook Comments : Comment Moderation Tool